볼트 규격에서 분모로 8, 16, 32 같은 숫자를 사용하는 이유

 볼트 규격에서 분모로 8, 16, 32 같은 숫자를 사용하는 이유는 인치 단위를 작은 단위로 분할할 때 쉽게 계산할 수 있도록 만든 관습에 기인합니다.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: 이진수 분할: 1인치를 2, 4, 8, 16, 32 등으로 나누면 각 분할은 정확한 반으로 나눠지므로 측정과 계산이 편리해집니다. 예를 들어 1/2, 1/4, 1/8, 1/16, 1/32처럼 한 단계씩 나누기 쉬워지죠. 산업 표준화: 미국과 영국에서 인치 단위를 기반으로 볼트와 나사의 크기를 표준화했기 때문에, 1인치를 쉽게 나눌 수 있는 분수 단위(2의 배수)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. 특히 미국에서 분수 단위를 채택하면서 관습이 되었고, 볼트 및 나사의 규격에 정착하게 되었습니다. 제작 및 정밀도 용이성: 제조 시에도 1/8, 1/16 등의 단위는 다양한 크기의 볼트 및 나사를 만들 때 용이합니다.

Load Factor for Passive lateral earth pressure

 Load Factor for Passive lateral earth pressure


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9th Edition 2020.

p3-19

C3.4.1

A load factor for passive lateral earth pressure is not given in Table 3.4.1-2 because, strictly speaking, passive lateral earth pressure is a resistance and not a load. 

For discussion of the selection of a passive lateral earth pressure resistance factor see Article 10.5.5.2.2.


Table 10.5.5.2.2-1—Resistance Factors for Geotechnical Resistance of Shallow Foundations at the Strength Limit State


도로교설계기준(한계상태설계법)해설 2015

p3-12

[해설]

엄밀하게 수동토압은 하중이 아니라, 저항이기 때문에 수동횡토압에 대한 하중계수는 표 3.4.2에 주어져 있지 않다. 수동횡토압의 저항계수에 대해서는 7.5.5를 참고한다.



도로교설계기준(한계상태설계법) 2016

7.5.5 저항계수


활동에 저항하는 수동토압 저항계수 0.5

댓글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Temperature effects_maturity